• 인사말
  • 공지사항
  • 회원게시판
  • 포토갤러리

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tit

제목 [공지] [기록정보문화학회] 방송 기록물의 보존·관리와 활용 학술회의 참가 안내 등록일 2016.11.23 13:26
글쓴이 사무국 조회 3531


한국 기록과 정보·문화 학회에서는 '시청각 (특히 방송) 기록물의 보존 관리와 정보 문화 차원의 사회적 활용'이란 주제를 가지고 오는 11월 26일 11시부터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에서 개최를 합니다. 우리 협회도 내년 주요사업으로 회원사간 협력으로 아카이브의 개방과 활용에 대해 사업모색을 본격적으로 하기에 앞서 아래와 같이 우리 협회의 방향과 궤를 같이하는 학술회의에 회원들의 많은 참가를 요청합니다.

<학술회의 목적>
본 학술회의는 시청각·방송 기록물의 보존·관리와 정보·문화 차원의 사회적 활용을 활성화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무엇보다도 한국의 방송 아카이브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방향을 토론한다. 이와 함께 해외 사례를 소개하고 토론의 방향을 넓고 깊게 하고자 한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시청각기록물 보존·관리 및 활용 서비스 책임을 맡고 있는 대표적인 기관으로서 국가기록원과 영상자료원의 현황과 미래 방향을 살펴본다. 그런데 이들 기관들의 활동은 방송국 아카이브들과 긴밀한 상호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KTV와 국가기록원의 협력 속에서 대한뉘우스(대한뉴스) 필름의 보존·관리 및 콘텐츠 활용 서비스가 대단히 큰 의미를 만들고 있다. 올해 SBS가 수행한 API 공개 등은 일반 방송국들과 시청각기록물 보존 기관들 사이의 깊은 협력의 과제를 제시한다. 이러한 협력의 사례로서 우리는 프랑스의 국립 시청각·방송아카이브즈(INA)를 면밀히 관찰할 필요가 있다. 미국의 CNN과 영국의 BBC 방송 아카이브즈의 성우 방송국 운영의 핵심 기관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방송 아카이브즈들이 어떻게 운영되고 방송 프로그램 제작과 방송의 사회·문화적 기여를 위해 구체적으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한국의 방송아카이브즈 그리고 국가적 차원의 시청각기록물 보존소들의 보존·관리와 활용의 미래 방향을 체계적으로 검토해 보고자 한다.
  
그러면서 또한 이러한 시청각 및 방송 아카이브가 다른 기관들 및 문화 창조활동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보고 있는지 살펴본다. 그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길을 찾는다. 예를 들어, 국회기록보존소 사례를 가지고 우리는 국회의 역사·문화·정보 콘텐츠 제작 과정에서 국회 내·외부의 시청각·방송아카이브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본다. 그와 함께 국회방송 아카이브즈의 바람직한 미래 방향도 가늠해 본다. 또 다른 사레로서 기록영화 제작에서 시청각·방송 아카이브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살펴보고 그 바람직한 미래 방향을 모색한다.
  
본 학술회의의 만은 참여자들은 다양한 종류의 각 기관들에서 종사하는 기록연구사들이 될 것이다. 이들이 자신들 기관의 역사·문화·정보 콘텐츠를 만들 때 시청각·방송 아카이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혹은 어떠한 미래 방향을 수립하고 있는지를 생각해 보고 함께 토론하는 중요한 기회로 본 학술회의를 활용하고자 한다. 시청각·방송 아카이브 업무현상 전문가들, 대학의 연구자들, 각 기관에서 활약하는 기록연구사들의 공동 학술의 장인 이곳에서 실무와 현장의 문제의식이 원활히 소통되기를 바란다. 학술적 이론이 다양한 학계 간의 만남을 통해 이 분야의 풍성한 미래를 개척하는데 기여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이 학술회의를 통해 시청각·방송 아카이브 및 일반 아카이브의 중요성, 즉 그 중대한 역할과 기능에 대해 사회적 인식을 확대·심화하고, 이 분야의 발전을 꾀한다. 예를 들어, 이러한 사회의 성숙된 인식 속에서 기록의 수집과 보존, 관리를 위한 비용을 국가와 사회가 기꺼이 지불하고자 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기록관리 발전을 위한 선순환의 구조를 추구한다.
  
이러한 방향은 한국의 정보·지식·문화 사회의 고도화하고 콘텐츠 분야를 풍부하게 하면서 한국의 문화산헙의 지평을 넓힐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학술회의는 국가적 차원의 문화 및 경제의 선진화와 세계화를 실현해 가는 정책적 지향점과 궤를 함께 한다고 볼 수 있다. <출처: 한국 기록과 정보·문화 학회>


<학술회의 주제발표 계획>

주제: 시청각(특히, 방송) 기록물의 보존·관리와 활용 

◉ 일시: 2016년 11월 26일(토) 11:20~18:20 
◉ 장소: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 후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11:00 ~ 11:20 
개회사: 노명환 (학회장, 한국외대 대학원 정보·기록학과 주임교수) 
축 사: 김유경 (한국외대 대외부총장,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교수) 
축 사: 정기애 (국가기록원 기록정책부 부장) 

11:20 ~ 11:30 
커피 브레이크 

11:30 ~ 12:40 
제1세션: 한국 방송 기록물의 관리와 활용의 현황과 방향 
1) SBS의 ‘SDF 넥스트 미디어 첼린지 2016’과 API 공개: 배경과 목적, 성과와 비전  
발표: 이정애 (SBS  차장) 
2) KTV의 ‘대한 뉘우스’의 보존과 활용. 국가기록원과의 협력 속에서 
발표: 이영식 (한국정책방송원 방송영상부 사무관) 

토론: 이해영 (명지대 기록과학대학원 교수), 양성호 (전 MBC카메라 국장), 성보미 (국가기록원 시청각기록물 수집관리정책총괄 기록연구관) 

12:40 ~ 14:00 점심 

14:00 ~ 14:20 
특강: 방송 아카이브의 가치와 의미  
강사: 김정기 (전 방송위원회 위원장, 한국외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 학부 명예교수) 

14:20 ~ 15:30 
제2세션: 방송 아카이브의 정보·문화적 활용에 대한 해외 사례 
1) 프랑스 INA의 경우 
발표: 최효진 (기록문화유산 활용 연구소)  

2) 미국 CNN / 영국 BBC 
발표: 송주형 (DND 기술) 

토론: 박신우 (건국대 신문방송학 교수), 임동욱 (한국외대 문화콘텐츠학 BK연구교수), 박인애 (국립의료원 기록연구사) 

15:30 ~ 15:40  휴식 

15:40 ~ 16:50 
제3세션: 시청각 기록물의 보존·관리·활용  
1) 국가기록원의 시청각 기록물의 보존 관리 및 활용 정책  
발표: 김상국 (국가기록원 시청각 기록물 담당 사무관) 
2) 영상자료원의 필름 아카이브 현황과 활용 정책  
발표: 오성지 (영상자료원의 필름 아카이브 담당 학예사) 

토론: 김태현 (Curation X 대표/ 한국외대 겸임교수), 유영필 (문화재연구소 기록연구사), 유영식 (한국조사기자협회장/YTN아카이브팀 차장) 

16:50 ~ 17:00 휴식 

17:00 ~ 18:20 
제4세션: 시청각 (방송) 기록물의 사회적 이용 
1) 시청각 (방송) 기록물의 활용과 영화 제작  
발표: 문정현 (기록영화 감독) 
2) 국회 기록보존소의 콘텐츠 제작과 시청각 (방송) 아카이브 활용 
발표: 홍원기 (국회기록보존소 기록연구관) 

토론: 양재찬 (전 아세아경제신문 논설실장), 김민형 (한국외대 콘텐츠학 교수), 김경민 (강원도교육청 기록연구사)  

18:20 ~  폐회 

11.png

12.png



파일첨부 :
1. 11.pn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2778]
2. 12.pn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2856]